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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5. 17. 16:33 @GSMC/정문열: Generative Art
Head First Java 개정판


84쪽
변수는 원시 변수(primitive variable)와 객체 레퍼런스(objectreference)로 나눌 수 있다.

여덟 가지 원시 유형 -
boolean, char,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http://java.sun.com/docs/books/tutorial/java/nutsandbolts/datatypes.html


88쪽
원시 변수는 변수의 실제 값을 나타내는 비트가 들어있지만,
객체 레퍼런스에는 객체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비트가 들어있다. (비트 수는 중요하지 않다.)
(객체 자체는 변수에 저장되지 않는다.)
(96쪽) 레퍼런스 변수의 값은 힙에 들어있는 객체를 건드릴 수 있는 방법을 나타내는 비트.
레퍼런스 변수가 아무 객체도 참조하지 않으면 그 값은 null이 됩니다.

89쪽
객체 선언/생성/대입의 3단계
1. 레퍼런스 변수 선언 (객체를 제어하기 위한 레퍼런스 변수용 공간을 할당)
2. 객체 생성 (힙에 새로운 객체를 위한 공간을 마련)
3. 객체와 레퍼런스 연결 (새로운 객체를 레퍼런스 변수에 대입)

92쪽
garbage collection
http://java.sun.com/docs/hotspot/gc5.0/gc_tuning_5.html

http://en.wikipedia.org/wiki/Garbage_collection_(computer_science)


93쪽
배열은 원시 변수의 배열이든 객체 레퍼런스에 대한 배열이든 상관없이 항상 객체입니다.

1. 배열 변수를 선언한다.
2. 일정 길이의 배열을 만들어서 앞서 선언한 변수에 대입한다.
3.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고 그 객체를 배열 원소에 대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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