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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3-28
아트센터나비 아카데미 - 아티스트를 위한 컴퓨터언어의 이해

2. Basic Processing (1)

program이라는 단어는 '미리 쓴다'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이다. 프로그래밍은 작곡을 하거나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에 맥이 닿아 있다. 프로그래밍에서는 어떤 재현하고 싶은 현상이나 풀어 내야 할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 이를 잘 헤아려서 자신이 다룰 수 있는 것들의 네트워크로 환원해 내는 능력이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만으론 충분치 않으며, 현상 또는 문제 자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인간 고유의 지적인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프로그래밍은 '유리알 유희'이며, 예술 그 자체, 마법과도 같은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강의는 다양한 비유에서 프로그래밍을 바라보고, 환원주의와 전일주의적인 사고방식, 구상과 추상을 넘나들면서 참여자가 직접 글짓기라는 손쉬운 방법을 통하여 프로그래밍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매력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이인식 지음, [사람과 컴퓨터], 까치글방
더글러스 호프스태터 지음, 박여성 옮김, [괴델, 에셔, 바흐: 영원한 황금 노끈], 까치글방
http://en.wikipedia.org/wiki/Computer_program


강사: 최승준
erucipe@hanmail.net
프리랜서 프로그래머로 활동 중이다.
아트센터나비에서 진행한 다수의 교육 프로그램 및 전시에 강사/테크니션으로 참여했다.



7:00 ~ 7:30     프로세싱 소개 및 시연
'프로세싱'이란 무엇인지 간략히 소개하고, 프로세싱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시연한다. 실제 말을 하는 내용이 즉시 code로 바꿔지는 과정을 통하여 숙련자에게는 스케치 하는 것과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이 닮아 있음을 들어낸다.

7:30 ~ 8:10     프로그래머의 생각 엿보기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생각해야 이러한 것이 가능한 것인가?
전일주의와 환원주의 / Divide & Conquer / Scale / 관찰 / 문답법 / 0 & 1 / 기호 / bit & atom / 공감각 등등 다양하고 재미난 이야기들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프로그래밍의 얼개에 대한 윤곽을 잡아보는 동시에 이러한 모든 생각들이 가능한 자기자신 안으로 dive해 볼 준비를 한다.

8:10 ~ 8:20    쉬는 시간

8:20 ~ 9:00    언령(言靈)과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은 언어유희이고, 말은 힘을 가진다. 이제 실제 무엇인가 해보는 시간이다. 참여자는 필기도구를 준비하고, 강사가 제시한 현상에 대하여 나름의 언어, 나름의 Pseudo code로 할 수 있는한 구체적으로 글과 화살표 또는 간략한 그림을 수단으로 기술한다.
완성된 문장을 옆사람과 바꾸어 보고, 몇 명의 문장을 발표도 해본다.
첫번째 수업은 이것으로 마치며, 작성한 내용은 제출한다. (유기명 또는 무기명)
숙제 : Processing을 가지고 자신이 구체화 하고 싶은 현상에 대하여 오늘 수업 내용과 같은 방식을 이용하여 기술해 본다. 자신을 가속시킬 동기찾기의 일환.

*** 준비물 : 필기도구, 종이, 노트북(아날로그 / 디지탈)


rapid prototype (programming)
UX = user experience


 Processing
: an open source programming language and environment as a software sketchbook
(http://www.processing.org)

.pde : processing development environment


> programming

더글러스 호프스태터  <Go:del, Escher, Bach>
: 전일주의 & 환원주의 [인지과학]
cp. 로저 펜로즈 <황제의 >


Reductionism 환원주의 -> Holism 전일주의

- Duality : Wave / Particle
- Ambibalance 양면갈등 (eg. 애증 eg.만화 <총몽>)
- Synesthesia 지적 허용 (eg. '소리 없는 아우성')
- Strange Loop
비트겐슈타인 '가증? 유사성'

        > Reductionist ideas
http://wikipedia.org  - reductionism
: the idea that everything that exist ....


* pivonacci 수열

>      Divide and Conquer : Algorithm
해결가능한 작은 것부터 해결하기 시작하면, 결국 해결하고자 하는 것을 해결할 수 있다.

 >    Atom and Bit : 0, 1 (1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경우의 수)
정보를 만들어 낸다 - 차이를 만들어 낸다 - 없는 것/ 있는 것의 구별

>      Socratic method
무지의 지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       Scope, Scale -(perception) -> Limit
- 하이델베르그의 '불확정성의 원리', 슈뢰딩거의 고양이
-  Universe or Multiverse
- 움베르트 에코 <장미의 이름>



> 언령 -말의 힘

pro - 미리
gram - 언어

- Genesis: God said, let there be light; and there was light.
- 신화, 환상문학 (북유럽 신화)
   > D&D (Dungeon and Dragon) 세계관
   > spell 주문 -> code와 Library
   > magic, alchemy
   > Mantra (eg. Matrix, Ghost in the shell)

    > Pseudo Code
http://en.wikipedia.org/wiki/Pseudo_code
: 프로그램밍 언어의 문법 자체를 몰라도 코딩을 할 수 있다.
eg. flowcharts

     > holistic (<-holism)
eg. 한의학, 동양사상
 - chaos
 - network: 'Locus 법칙' (ref. <링크>)
 - <Emergence> '개미 colony'
 - artificial life
 - swarm intelligence : 간단한 알고리즘을 통해 계 안에서 문제가 저절로 해결/태스크 최적화


> 빛과 그림자의 경계 속으로...

ref. 헤르만 헤세 <유리알 유희>  Glass Bead Game
Das Glaslen
abstact game of all arts and ...


posted by maet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