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Leeway is... the freedom that someone has to take the action they want to or to change their plans.
maetel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today
  • yesterday

Category

2007. 4. 19. 03:29 Computation/Language
processing.org 홈페이지의 http://dev.processing.org/source/가 아닌 내 컴퓨터의 하드에서 Processing의 source code를 보자.
(cp. Index of /trunk/processing/core/src/processing/core)


1. source code 받기

기본으로는 소스코드를 받지 않고 바로 실행모듈을 받는 거니까 지금 내 컴퓨터에는 소스코드가 없다. 그래서 우선 소스코드를 따로 받아야 한다.

1) 우선 CVS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terminal에서 'cvs'라고 쳤더니 Usage가 나왔다. 컴퓨터에 CVS가 설치되어 있다는 뜻이다.
cf. CVS란? Concurrent Versions System -> def. and Gnu's intro
(공동 버전 시스템: 각종 소스의 버전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 수행자들에게 편리한 도구로, Apache, Mozilla 등의 공개 프로젝트에서 사용되어 그 효능을 입증하였고, 우리나라에서도 KLDP(Korean Linux Documentation Project), JS Board 등의 공동 개발 작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2) 그리고 SVN (Subversion)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ref. http://dev.processing.org/build/
terminal에서 'svn'이라고 쳤더니 에러 메시지가 떴다. 컴퓨터에 SVN이 없기 때문이므로 여기에서 다운 받았다.

3) source code를 받는다.
terminal에서 'svn co svn://processing.org/trunk/processing'을 입력한다. svn://processing.org/trunk/processing 의 코드트리를 check-out (co) 하라는 명령이다.


2. 명령어 배우기

0) pwd - "print working directory"라고 지금 터미널이 어느 디렉토리(폴더)에 있는지 보여 주는 명령
eg. terminal에서 'pwd'를 쳤더니 /Users/lym라고 나왔다는 것은 지금 홈 디렉토리에 있다는 뜻이다.

1) grep - 텍스트 검색 명령
파일 (리스트) 에서 "PATTERN"을 찾는다. 특정한 파일에서 주어진 문장을 검색하는 기능인데 파일 뿐만 아니라 디렉토리를 통째로 검색할 수 있다.
옵션 중에 -R (recursive) 옵션을 쓰면 디렉토리 밑으로 끝까지 찾아 들어간다.
bzgrep, zgrep 등은 압축된 파일에서 찾을 때 쓴다.
eg. 'grep -R constrain processing'이라고 치면, processing 디렉토리 밑의 모든 파일에서 "constrain"이라는 문자열을 찾아 그 파일과 문자열이 있는 줄을 보여 준다.

2) man - 모든 명령과 프로그램의 매뉴얼 페이지를 보여 준다.
eg. 'man grep'이라 치면, grep이 구체적으로 뭘 하는 프로그램이며 어떻게 써 먹는지를 볼 수 있다.

3) apropos - 이 매뉴얼 페이지 중 한줄 요약 리스트를 검색한다.
뭔가 필요한 기능이 있는데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모르면 apropos로 원하는 기능을 가진 명령이 있는지 찾아 보고, 있으면 man 으로 그 매뉴얼을 봐서 쓰면 된다.
eg. 뭔가를 검색하고 싶다면 일단 'apropos search'라고 하자. 그러면 매뉴얼 요약 중에 'search'라는 단어가 있는 명령어는 모두 보여 준다.

Tip. apropos 의 출력이 너무 많으면 grep으로 한번 더 "필터링"을 할 수 있다.
예로 다시 grep을 들면, search 외에 file 이라는 키워드도 생각할 수 있겠다.
그럼 'apropos search | grep file'이라고 하면 apropos 의 출력 중에 "file"이라는 단어가 있는 줄만 보여 준다.
cf. ' | ' 는 'pipe'라고 해서 유닉스의 기본 기능 중 하나인데 파이프 왼쪽의 출력을 오른쪽의 입력으로 돌리는 것이다.

4) h 또는 ? 또는 ctrl-C - help


'Computation > Langu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0) 2007.06.26
features of object-oriented programming  (0) 2007.06.20
<HeadFirst Java> 클래스와 객체  (0) 2007.03.16
Java tutorials  (0) 2007.02.28
The Java™ Tutorials  (0) 2007.02.28
posted by maet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