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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운드 트랙 - 어둠 속의 그 소리: 영화음악론 서설

음악 외의 장르, 예를 들어 ‘영상 매체’를 이용하는 장르들이 음악에 미친 영향, 그 장르들의 대중적 영향력 때문에 음악이 어떻게 재텍스트화되는지 살펴보고 아울러 기능음악들을 만드는데 디지털한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아본다.


감상용이 아닌 시그널로서의 음악 -- '쓰이는 음악' -- 이 그 어느 때보다 범람

ref.
<영화음악 - 현실보다 깊은 소리> 성기완

녹음 - 기계식/자기식/광학 녹음

synchronization : 비디오 트랙과 사운드 트랙이 동시에 흐르도록 맞추는 것 = 동기화


사운드트랙 - 말(대사)/효과음/음악

사운드의 일부로서의 음악 -> ambient
eg. Brian Eno

'통속'에 대한 이해/이용/구현 => 음악이란 당대의 소음의 재구조화 reconstruction이다,

eg. <블레이드 러너> 사이보그가 해리슨 포드를 살린 - 빗소리, 음악, 기적소리



음악

효과음

리듬 (수직)

비어 놓음

빗소리

멜로디 (수평)

신서사이저의 단선율

비어 놓음



Blaxploitation    http://en.wikipedia.org/wiki/Blaxploitation

visual이 의외로 특정한 의미를 제공해 주지 않고 neutral하며, 보는 사람의 해석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히려 sound가 분위기와 스토리의 실마리를 제공하는데, 이 또한 기존의 아카이브에 의해 교육된 선입관에 종속되어 있다.
=> 영화음악은 음악을 텍스트로 취급한다.

영화음악은 영화 제작의 포스트프로덕션(녹음, 편집) 과정에 속.

cf.
마돈나의 예처럼 애초에 비주얼로 리프로덕션할 것을 고려하여 만들어지는 음악도 있다.
원래 뮤직비디오는 80년대 초반 홍보 수단으로 등장. (CD의 보급과 함께 MTV를 통한 광고)
=> 광고, 다큐멘터리(극이 아닌 음악가 자신)이기도 극영화이기도(음악가가 캐릭터로)

posted by maet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