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수업 이어서) 의자 만들기
바퀴
* duplicate (mirror)
scale 값 -로 변경
과제: (3주 후: 4월 30일까지)
자기 방 만들어 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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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피 디스크 만들기
snap (마야 최고의 기능)
단축키: x(grid) c(curve) v(vertex)
1)
오브젝트 선택 > x 누른 상태로 MMB 마우스 살짝 움직이면
원하는 위치의 그리드로 자동 이동
: pivot을 이동하거나 오브젝트들을 arrange할 때 많이 쓴다
2)
오브젝트 선택 > move 툴 선택 > 이동할 축 선택 활성화
> v 키 누른 채로> 기준 vertex를 MMB로 클릭
polygon> boolean >
- union 잘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combine 사용)
- difference 많이 사용한다.
- interaction 잘 사용하지 않는다.
되도록 boolean을 사용하지 말자. (마야 최악의 기능)
다면체 만들기
polygons>create polygon> LMB 클릭들 > enter (면 생성) >exclude face
다각형 안에 구멍 뚫기
polygons>create polygon >LMB 클릭들 (닫지 않은 채)
>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 LMB 클릭들....
edge 모드에서 모든 edge 선택 후 extrude
(아랫면이 생기지 않는다.)
오브젝트의 (면 삭제 후) 뚫린 면 막아 주기:
polygons> append to polygon tool > 커서가 바뀌면
한쪽 edge 선택 후 반대편 edge 선택
Tool의 반복은 y키 / 다른 명령어의 반복은 g 키
오브젝트의 edge 모드에서 전체 edge 선택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가운데 edge 선택 (선택한 edge만 해제됨)
> (side view에서) ctrl 키 누른 상태에서 Mdrag로 윗면 선택 (윗면의 edge들 해제)
> (남은 아랫면 edge만 선택된 상태에서) extrude edge
(scale -y로) duplicate
> (insert키 눌러) 복사된 오브젝트의 pivot의 y축을 윗면으로 이동 (c키+MMB)
> 복사된 오브젝트 선택 후, move 상태에서 y축 선택
> c키 누른 상태에서 원래 오브젝트의 하단면의 edge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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