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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5-09 @아트센터나비
아티스트를 위한 컴퓨터 언어의 이해

8. 시각 예술가를 위한 물리

최승준

수학과 물리 같은 순수과학에 대하여 전공자이던 아니던 간에 누구나 어떤 외경(畏敬)을 갖는 것 같다.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어려운 것은 분명한 사실이나 쉽게 생각하면 이 역시 생활의 발견일 수 있다. 당신이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어떤 현상에 대해 잘 설명할 수 있으면, 이론서를 참고 하지 않더라도 당신만의 세계에서 통용되는 물리법칙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함을 Processing을 통해 시연한다.
현대의 게임 콘솔은 GPU(Graphics processing unit)뿐만이 아니라 PPU(Physics processing unit)를 탑재하기 시작했다. 실제 세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표현해내기 위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다. 여기에는 ODE(Open Dynamics Engine) 등의 좋은 예가 있다. 프로세싱의 툴을 사용해서 우리가 실제 사용해 볼 수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으며, 질량, 속도, 가속도, 운동량, 에너지 등의 개념이 이야기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 등을 알아보는 입문의 단계로서, 앞서 다루었던 다양한 수의 흐름이 보다 실재감을 가지는 형태로 바뀌는 경험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레오나드 쉴레인 지음, 김진엽 옮김, [미술과 물리의 만남], 국제
루돌프 아른하임 지음, [엔트로피와 예술], 전파과학사
http://www.ode.org/
http://www.shiffman.net/teaching/the-nature-of-code



GPU = Graphic   Unit
PPU = Physical Process Unit

GDC = Game Developers Conference 2006

PhysArkitus

ODE

AGEIA - PhysX

Newton Dynamics 

SDK = Software Develop Kit


ref.
<직관 수학>

posted by maet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