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4. 3. 19:00
Literacy/성기완: 매체의 변화와 새로운 음악적 소통
3. DJ로서의 작가 (1)
롤랑 바르트
ref.
문학 판
Layers => context 맥락
롤랑 바르트
(에꼴 노르마;사범)고등사범대학 출신이 아님.
'현장 비평가', 기호학자, 구조주의자
1960s '작가는 죽었다'
텍스트 레이어링 Text Layering - 다양한 성질을 지닌, 따라서 그 맥락이나 발화의 상황이 다른 여러 텍스트들을 엮는 방식
:이론가 바르트, 자료체를 조사하는 바르트, 내러티브를 따라가는 바르트
<모드의 체계>(동문선) : 패션의 현상들을 기호학적으로 해석
저자가 '자료체/채?' 안으로 들어가 버림.
<저자의 죽음> : 꼴레주드 파리에서의 강의록
<사랑의 단상> (외대 김희용 번역) : '의미의 유혹을 저지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무의미한 사전의 방식을 택했다고 함.
: 잠언집, 소설 작품 인용 => 자료체
-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연애 소설을 사전의 방식으로 이야기하고 있다는 느낌을 줌.
- 사전 / 비평문 / 일기의 3층위의 레이어들 사이의 상호작용
- 현실은 텍스트(기호)이다.
'현장 비평가', 기호학자, 구조주의자
1960s '작가는 죽었다'
텍스트 레이어링 Text Layering - 다양한 성질을 지닌, 따라서 그 맥락이나 발화의 상황이 다른 여러 텍스트들을 엮는 방식
:이론가 바르트, 자료체를 조사하는 바르트, 내러티브를 따라가는 바르트
<모드의 체계>(동문선) : 패션의 현상들을 기호학적으로 해석
저자가 '자료체/채?' 안으로 들어가 버림.
<저자의 죽음> : 꼴레주드 파리에서의 강의록
<사랑의 단상> (외대 김희용 번역) : '의미의 유혹을 저지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무의미한 사전의 방식을 택했다고 함.
: 잠언집, 소설 작품 인용 => 자료체
-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연애 소설을 사전의 방식으로 이야기하고 있다는 느낌을 줌.
- 사전 / 비평문 / 일기의 3층위의 레이어들 사이의 상호작용
- 현실은 텍스트(기호)이다.
r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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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ers => context 맥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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