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3. 23. 22:17
Literacy/심보선: 뉴미디어 예술사회학
아트센터나비 2006년 봄 아카데미
뉴미디어 예술사회학
뉴미디어 예술사회학
2. 현대 예술 제도의 형성과 변화
> 예술이 상층계급과 하층계급을 잇는 매개가 되는 경우가 많다.
eg. <플란다즈의 개>, <타이타닉>, <리플리>
> 고급문화와 대중예술에는 내적인 질이나 사회적 신분의 차이가 없다.
19c 보스턴의 시대 상황
1) 1850-1900
:엘리트들의 비영리단체(Museum of Fine Art, Boston Symphony)의 형성
=> 대중문화와 구별 (cf. 이전에는 모두 영리단체였다.)
2) 구별의 필요성
(1) 산업화로 irish 이민자 유입 -> 기존 보스톤 엘리트의 사회적 지위 위협
(2) 당시 연방정부, 지역 엘리트를 정치과정에서 소외시킴
3) 당시 유럽에서 예술공부를 한 하바드 졸업생들과 사업가들을 중심으로 비영리단체 조직
* 비영리단체의 문화자본 축적을 통한 사회적 위신 축적
(1) 자체적 기업 운영
(2) 엘리트 기부금에 의존하여 시장통제로부터 자유
(3) 정부 및 다른 사회계층으로부터 자유
(4) 안정성
(5) 조직 목표의 포괄성 (<- 그람시 '헤게모니')
∴ 1) (엘리트 위주의) 아마추어적, 동호회적
=> 전문적, 권위적, 공공적, 비영리 : 고급예술과 대중문화의 구별
2) monopoly and hegemony
= education through distinction
:엘리트들의 비영리단체(Museum of Fine Art, Boston Symphony)의 형성
=> 대중문화와 구별 (cf. 이전에는 모두 영리단체였다.)
2) 구별의 필요성
(1) 산업화로 irish 이민자 유입 -> 기존 보스톤 엘리트의 사회적 지위 위협
(2) 당시 연방정부, 지역 엘리트를 정치과정에서 소외시킴
3) 당시 유럽에서 예술공부를 한 하바드 졸업생들과 사업가들을 중심으로 비영리단체 조직
* 비영리단체의 문화자본 축적을 통한 사회적 위신 축적
(1) 자체적 기업 운영
(2) 엘리트 기부금에 의존하여 시장통제로부터 자유
(3) 정부 및 다른 사회계층으로부터 자유
(4) 안정성
(5) 조직 목표의 포괄성 (<- 그람시 '헤게모니')
∴ 1) (엘리트 위주의) 아마추어적, 동호회적
=> 전문적, 권위적, 공공적, 비영리 : 고급예술과 대중문화의 구별
2) monopoly and hegemony
= education through distinction
고급예술과 대중문화의 내용
from 허버트, [High Culture, Mass Culture]
- Taste Culture 취향 문화
- Taste Public 유사한 가치들과 미적 기준들의 집합
- 취향의 구조와 사회적 구조와의 상동성
: 취향은 단지 다를 뿐만 아니라 상호갈등적이다.
: 상호갈등적일 뿐만 아니라 위계적이다.
<- 고급예술의 대중문화에 대한 헤게모니
eg.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비평가 그린버그)
- Taste Public 유사한 가치들과 미적 기준들의 집합
High Art |
Upper-Middle Art |
Lower-Middle and Lower Art |
|
Central Actors |
creators critics |
users (upper-middle class, professionals) |
users (majority) |
Central Element |
form mood |
substance plot |
substance story character |
Central Interests |
abstract philosophical questions (ambiguous ending) |
social, political interests (eg. women's liberation) |
traditional values social order entertainment |
Central Venues |
small galleries literary magazine off-broadway theater little interest in electronic mass media |
public TV New Yorker (잡지) art house theater (예술전용관) |
TV tabloid movie theater |
- 취향의 구조와 사회적 구조와의 상동성
: 취향은 단지 다를 뿐만 아니라 상호갈등적이다.
: 상호갈등적일 뿐만 아니라 위계적이다.
<- 고급예술의 대중문화에 대한 헤게모니
eg.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비평가 그린버그)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경계의 붕괴
- 고급예술의 우위는 1980년대 신보수주의 등장 이후 점점 위협받고 있음
- 비영리예술단체들은 시장과 정치적 압력으로부터 더 이상 자유롭지 않음
> 원인
1) change in social structure
(1) capitalism: from industrial capitalism to post-industrial capitalism
(2) taste public: from closed elite circle to broad middle class public
(3) the more-more principle (디마지오): 전문직 엘리트들의 취향이 고급예술에 국한되지 않게 됨
2) change in art patronage
: from informal networks to government and corporate sponsorship
: from authenticity to accountability (예술의 질이 도적적 가치를 압도 -> 예산 집행의 목적으로 투명성 강조)
: 예술이 public good이 되어가면서 국민세금의 사용처가 감사의 대상이 됨
eg1. 미국 뮤지엄들 - 닫힌 엘리트 서클, 아방가르드 후원
-> 정부, 기업, 중산층의 후원 받는 관료적 문화 기업체로 변신
eg2. alternative space: 미국 뮤지엄들과 상업 갤러리의 보수화에 맞서 60-70년대 예술가들이 직접 운영. 정부 펀딩에 의존하면서 비지니스 센스를 지닌 조직으로 변화
eg. alt-in general, chinatown, etc
=> '예술경영학'의 시발
3) domination of market force: pressure of growth
(1) 예술단체들의 확대, 경쟁 심화. 외부 지원금 의존도 심화
-> 재정적 독립성의 필요성, 수익성, 시장성 강조
(2) board of dicrectors: from supporters to fundraiser
(3) 메이저 뮤지엄들 수입의 70%가 갤러리 샾 운영에서 나옴
(4) executive director: from impresario (정신적 지도자) to administrator (경영자)
4) diversification in production -> innovation and crossover
: 고급예술원의 약화 & 시장 확대 -> 수요 창조를 위해 기존 하위문화, 대중문화적 요소들이 주류문화에 차용됨
eg. 대안적 영화제 - showcase
(1) capitalism: from industrial capitalism to post-industrial capitalism
(2) taste public: from closed elite circle to broad middle class public
(3) the more-more principle (디마지오): 전문직 엘리트들의 취향이 고급예술에 국한되지 않게 됨
2) change in art patronage
: from informal networks to government and corporate sponsorship
: from authenticity to accountability (예술의 질이 도적적 가치를 압도 -> 예산 집행의 목적으로 투명성 강조)
: 예술이 public good이 되어가면서 국민세금의 사용처가 감사의 대상이 됨
eg1. 미국 뮤지엄들 - 닫힌 엘리트 서클, 아방가르드 후원
-> 정부, 기업, 중산층의 후원 받는 관료적 문화 기업체로 변신
eg2. alternative space: 미국 뮤지엄들과 상업 갤러리의 보수화에 맞서 60-70년대 예술가들이 직접 운영. 정부 펀딩에 의존하면서 비지니스 센스를 지닌 조직으로 변화
eg. alt-in general, chinatown, etc
=> '예술경영학'의 시발
3) domination of market force: pressure of growth
(1) 예술단체들의 확대, 경쟁 심화. 외부 지원금 의존도 심화
-> 재정적 독립성의 필요성, 수익성, 시장성 강조
(2) board of dicrectors: from supporters to fundraiser
(3) 메이저 뮤지엄들 수입의 70%가 갤러리 샾 운영에서 나옴
(4) executive director: from impresario (정신적 지도자) to administrator (경영자)
4) diversification in production -> innovation and crossover
: 고급예술원의 약화 & 시장 확대 -> 수요 창조를 위해 기존 하위문화, 대중문화적 요소들이 주류문화에 차용됨
eg. 대안적 영화제 - showcase
* subculture가 maniac의 전유물에서 대중시장에서 매력 있는 코드로 자리를 잡으면서
결론
상업문화, 대중문화가 사회적 지위, 정체성, 구별의 소스로 변화
: 더 이상 고급예술이 구별을 통한 권위 행사를 못 함.
(1) 문화 생산자들: from tastemaker to trendmaker
(2) 문화예술 기관들: from gatekeeper to marketer or promoter
(3) 예술: from art to fashion
eg. 과시 소비 -> 브랜드나 유행 아이템 중의 detail을 예견하는 (대중의 공통점 중에서 유행할 가능성을 알아보는) 능력
∴ 이제 예술의 자율성은 system 안에서만 가능하다
: 더 이상 고급예술이 구별을 통한 권위 행사를 못 함.
(1) 문화 생산자들: from tastemaker to trendmaker
(2) 문화예술 기관들: from gatekeeper to marketer or promoter
(3) 예술: from art to fashion
eg. 과시 소비 -> 브랜드나 유행 아이템 중의 detail을 예견하는 (대중의 공통점 중에서 유행할 가능성을 알아보는) 능력
∴ 이제 예술의 자율성은 system 안에서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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