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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센터나비 2006년 봄 아카데미
뉴미디어 예술사회학

3. 뉴미디어의 잠재력


뉴미디어 = internet

매스미디어 = 평균의 미디어
    eg1. 여론 - 정치적 정당성
    eg2. 광고


수잔 반즈: "인터넷은 대중매체에 대한 완벽한 해독제"  -> narrowcasting

Vilfredo Pareto:  20/80 법칙의 붕괴

Chris Anderson: Long Tail Economy
    인터넷: 거래비용 절감 -> 틈새시장 (Niche Market)
    * Mass Customization



Information = In 진행 + tio 행위 + forma 형태
인포르마티오 : 일정한 형태가 이루어져 가는 과정

Thayer: "인간은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 속에서 인간으로 형성되어 간다."

McLuhan: "미디어는 메시지다."

정보의 생산, 교환 - 소비 양식의 변화 => 주체성의 구성 자체에 변화를 초래



<커뮤니케이션과 자아의 형성>
George Harbert Mead [상징적 상호작용론]
    - 'Generalized Others' 일반화된 타자
    - 준거집단 (표준 준거집단 / 비교 준거집단)

Erving Goffman [The Presentation of Self in Everyday Life]
    - 인상관리 Impression Management
    - front stage and back stage


  
인터넷의 문제 - 정보의 과잉, 다양성, 불확실성

Gergen [The Saturated Self]
: 다양한 시각 -> 가치체계 불안정
    - 정보접근성 용이성 확대 -> virtual space의 확대 : 실제-가상 경계 붕괴
    - 매개된 경험 mediated experience -> the social(사회적인 것)의 축소

Baudrillard [시물라시옹]
: "매체들은 사회적인 것을 없애 버린다."

Strate
'완전한 통제감'

Sproull & Kiesler: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잊는다."


How to Reduce Uncertainty?
(1) 다시 권위로
(2) 하위 공동체 - 취향 공동체
    eg. Serpentelli: 해커 문화 - 서로에 대한 관용과 급진적 개인주의에 대한 배려


posted by maet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