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4. 6. 23:24
Literacy/심보선: 뉴미디어 예술사회학
아트센터나비 2006년 봄 아카데미
뉴미디어 예술사회학
뉴미디어 예술사회학
4. 새로운 갈등, 투쟁, 통제
To Marketize Internet
거래 행위를 은폐하고, 표면적으로는 문화 산업인 듯 가장
Joseph Turow
- Digital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이메일/휴대폰으로 개인 맞춤화된 정보 송신
eg. gmail 광고/검색 이메일
- Walled Garden
: 특정 고객의 정체성에 맞춤
- Interactive TV
: 시청 유형, 패턴 분석 -> 맞춤화된 프로그램, 광고, 쇼핑
: 이메일/휴대폰으로 개인 맞춤화된 정보 송신
eg. gmail 광고/검색 이메일
- Walled Garden
: 특정 고객의 정체성에 맞춤
- Interactive TV
: 시청 유형, 패턴 분석 -> 맞춤화된 프로그램, 광고, 쇼핑
eg. missy USA (커뮤니티)
"Identity Industry"
"Infrastructual Imperialism"
: 컨텐츠가 아니라 그것이 전달되는 구조가 더 중요하다.
저작권 vs. Fair Use
선택의 폭, 사용자의 권한 제한
'Literacy > 심보선: 뉴미디어 예술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보선] 5. 인터랙티비티: 신화 혹은 현실? (1) (0) | 2006.04.13 |
---|---|
The Myth of Interactivity or the Interactive Myth? : Interactive Film as an Imaginary Genre (by Kristoffer Gansing) (0) | 2006.04.13 |
[심보선] 3. 뉴미디어의 잠재력 (0) | 2006.03.30 |
The Long Tail (by Chris Anderson) (2) | 2006.03.27 |
[심보선] 2. 현대 예술 제도의 형성과 변화 (0) | 2006.03.23 |